반응형

베트남여행지추천 도시로 호치민자유여행과 메콩델타투어를 떠나봅니다. 



베트남


베트남은 인구 9천500만 평균나이 29세인 동남아시아의 신흥 경제개발국으로 급부상중인 나라로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행복지수, 성평등이 높습니다. 그리고 때묻지 않은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베트남은 해외 휴양지로서도 유명하고 이 곳만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러 떠나봅니다. 

아고다 7월 할인코드 베트남 호텔 베트남 여행지 추천 다낭 하노이 호치민 숙소
베트남 호텔 5% 할인 
할인코드  AGD38M1807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

- 아고다 7월 할인코드 베트남 호텔 베트남 여행지 추천 다낭 하노이 호치민 숙소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아고다 호텔 예약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 ▼ ▼


<호치민>

베트남여행지추천의 시작은 베트남 최대 도시이자 최다 인구의 경제수도 호치민입니다. 


호치민은 볼거리 천국인데 베트남의 아이콘인 오토바이무리가 눈길을 잡습니다. 이렇게 오토바이가 많은 것은 사회주의 정책때문인데 자동차 세금이 높고 좁은 도로의 폭과 비포장도로가 많기 떄문입니다. 


노트르담대성당



프랑스식민통치의 잔재로 유럽건축양식의 건물이 많이 있는데 노트르담대성당 19세기 프랑스식민지 시절 건설된 가톨릭교회입니다. 


호치민중앙우체국



호치민중앙우체국은 여전이 우체국으로 사용되는 식민시절 건물로 여행객이 많이 잦는 명소입니다. 


※ 호치민
베트남의 혁명가이자 정치가이자 구베트남민주공화국 초대대통력의 이름도 같은 명인 호치민입니다. 그는 이데올로기 대립으로 과거 타도대상이었던 베트남 공산자의 창건자입니다.
1968년 5월 프랑스에서 학생과 노동자들이 일으킨 사회변혁운동을 프랑스 68혁명이라고 하는데 국가 권력의 간섭과 통제거부를 주장하는 운동으로 이 68혁명이 국제적으로 확산되는데 이러한 시대 정신을 대표하는 인물이 체게바라, 마오쩌둥, 호치민입니다. 
러시아혁명가인 레닌과  소련을 건설한 스탈린 문화혁명 마오쩌둥과 비교를 하면 호치민은 독재를 하지 않았습니다. 사상과 이론을 담은 이데올로기는 중요하지 않았고 조국이 처한 현실과제를 어떻게 할것인가를 생각했습니다. 일반적 공산주의와는 다르게 지주세력도 포용을 했는데 매국노의 지주가 아니라면 재산을 몰수 하지 말라라고 했습니다. 이데올로기보다는 실용성이 중요했고 매우 검소했던 지도자입니다. 부귀영화없이 늘 서민과 소통했던 지도자로 호치민과 호치민 정신은 지금도 베트남에 흐르고 있으며 호치민은 베트남의 아버지가 됩니다. 


탄시장


음식부터 의류, 잡화 등 모든 물품을 파는 호치민의 재래시장으로 저녁 7시 이후 벤탄시장 주변에 형성되는 야시장이 유명합니다. 100년의 역사로 길거리를 가득채운 산해진미들이 가득해서 식사나 맥주한잔 마시기도 좋은 곳입니다.

구찌터널


베트남전쟁은 1960~1976년 베트남의 통일과정에서 미국과 벌인 전쟁으로 전쟁 전부터 주둔하고 있던 중복 병력포함 베트남 전쟁에 파병된 한국군이 약 30만명입니다. 
1968년 북베트남군(베트민)이 케산지역에 주둔하고 있던 미군을 포위하며 시작된 케산전투에서 패배를하여 배트민 약 1만명이 희생되었습니다. 이에 미군이 휴식을 취하는 명절에 다시 공격을 해오는데 이를 '구정대공세'라 합니다. 하지만 미군 534명 베트민 35000희생되어 또 패배를 하자 북베트남의 지원을 받아 결성된 남베트남의 공산주의 군사조직(베트공)이 함께 활약을 시작하는데 이로 미군의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구찌터널은 이 베트남 전쟁의 흔적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수도와의 접근성이 좋았고 밀림지역이기 때문에 게릴라전을 펼치기 최적의 장조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중요한 무기인 탱크도 다닐 수 없었습니다. 전략적 기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었는데 호치민에서 이 곳까지는 50km정도 거리 서울에서 양평거리보다 가까웠습니다. 
베트남의 주특기인 게릴라전을 펼치기 위해 만든 터널은 총길이 250km 깊이 지하 3~8m로 체격이 큰 미군은 쉽게 트나들기 힘들게 입구와 내부는 매우 좁았습니다. 1층은 생활공간 2층은 전투공간 3층은 탈출공간으로 만들었는데 그 당시 15000명이 이 터널안이서 생활했다고 합니다. 터널입구 주변에는 대나무 함정과 지뢰를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미군은 적군의 위치파악이 불가해서 폭격을 할 수 없었고 공중목표물 격추용 미사일이 대공화기 공격에 대한 불안감으로 두려움에 떨어야 했습니다.이로써 미군은 전쟁의 늪에 빠지고 미국 내 경제위기와 전쟁반전여론등으로 철수를 하게됩니다. 이렇게 식민과 분단 토일과저은 강한 의지로 지켜내어 현재의 베트남이 된 것입니다.

바딘광장


1945년 호치민이 베트남 민주공화국을 설립하며 독립을 선언했던 곳으로 바딘광장을 마주하는 곳에 호치민의 영묘가 있습니다. 자주독립을 쟁취하고 베트남의 자긍심의 상징이 된 곳입니다. 호치민은 이 곳에서 평등한 인민의 권리를 부르짖었고 몽골, 프랑스, 미국 강대국들의 침략에 맞섰던 베트남 인민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메콩델타>



메콩은 길이만 4020km로  동남아시아 6개국을 거쳐 흐르는 최대의 강으로 강하류에는 2000만명을 직접 부양하고 있는 베트남 최대의 충적평야 메콩 델타가 있습니다. 
메콩 강 하류의 퇴적토는 비옥한 토양을 기반으로 베트남 쌀생산량의 50%, 전 세계 쌀 생산량의 20%를 차지합니다. 삼모작이 가능한 황금의 땅 덕분에 1989년 농산물 수입국에서 쌀 수출국으로 베트남을 바꾼 주인공입니다. 베트남 쌀을 '안남미'라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가 세운 군정기관이름 때문인데 우리나라 고구려에는 안동도호부를 베트남에는 안남도호부를 설치하고 중국이 부르는 이름으로 인해 아직도 안남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이 안남미는 '인디카'라는 종이고 우리나라 쌀은 '자포니카'인데 식감과 포만감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일본도 자포니카 쌀을 먹기떄문에 일제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선을 식량공급기지로 만들려고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곁에 두고 살아가는 메콩 강 사람들의 모습을 만날 수 있고 전세계인들의 관광지로 사랑받는 메콩입니다. 

까이랑 수상시장


메콩델타지역의 가장 큰 수상시장으로 상인들의 뱃머리에는 대나무 장대에 해당 배에서 판매하는 농산품이 걸려있는데 이를 꺼이베오라고 합니다. 농산품만 아니라 배에서 즉석 쌀국수도 맛 볼수 있습니다. 
※ 이렇게 베트남에 수상시장이 발달한 이유?
수로와 습지가 많아 육상교통이 발달하기 어려운 조건이었고 도이모이정책으로 1980년 중반 경제개혁을 위해 추진된 베트남 개방개혁정책떄문입니다. 도이모이 정책으로 사회주의에서 사적소유가 허용이 되면서 쌀, 보리 등 주곡작물에서 상업작물의 판매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라이따이한

베트남 전쟁시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국가의 부름으로 이국전쟁터로 향했는데 목숨을 건 헌신과 희생으로 한국경제에 기여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쟁에는 어두운 뒷보습이 있듯 이때 베트남참전군인과 베트남여자사이에 원치않던 아이들도 생겨나지만 군인들은 한국으로 돌아가고 남아 있는 베트남여성은 베트남에서는 한국과의 연통했다는 오명으로 재산을 몰수당하고 수모를 겪어야 했습니다. 이떄 태어난 혼혈인들을 라이따이한이라 부르고 아지고 해결되지 않은 역사에 대한 책임의식을 생각해 봐야 할 떄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