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장의 하락이 많이 보인다. 

은행의 예금인출이 생각보다 많아

은행리스크가 다시 대두되며 

다시 하락을 보인듯 하다. 

 

 

"美 은행권 불안 아직 안 끝났다...몇 년 지속될 것" By Economic Review

"美 은행권 불안 아직 안 끝났다...몇 년 지속될 것"

kr.investing.com

미국 은행위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지난주 미국 11개 지역은행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고금리와 지난달 미국 중소은행인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한 여파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무디스가 지난 21일 U.S 뱅코프 (NYSE:USB), 자이언스 뱅코프 (NASDAQ:ZION), 뱅크 오브 하와이 (NYSE:BOH) 등 11개 지역은행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렸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무디스는 이들 지역은행들이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대출비중이 과도하고 금리인상으로 자산과 부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무더기 하향조정의 이유로 제시했다.

무디스에 따르면 지역은행들은 전체 여신의 절반 정도가 상업용 부동산과 토지, 건설업체 등 부동산 관련 부문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중소은행 위기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은행 중 하나인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는 신용등급이 두 단계 내려갔다. 무디스에 따르면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의 예금은 2022년 말 기준 절반 이상이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태였다. 여기다 올해 1분기에만 11%의 예금이 빠져나갔다. 이로 인해 은행의 자금조달비용이 상승했다. 

지난달 파산 위기에 처했던 퍼스트 리퍼블릭의 우선주 등급은 낮아졌다. 퍼스트 리퍼블릭은 이달 초 우선주에 대한 분기 배당을 중단했다. 무디스는 “퍼스트 리퍼블릭은 수백억 달러의 예금을 잃은 상태로 고비용 차입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무디스는 US 뱅크, 뱅크 오브 하와이의 자본 비율이 낮고 미실현 손실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미국 은행들은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예금이 늘자 이를 안전자산인 미 국채에 대거 투자했다. 하지만 금리 인상으로 미 국채 가격이 내려가면서 미실현 손실이 확대됐다.

이에따라 SVB 파산으로 촉발된 은행권 불안이 수습 국면에 들어간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몇 년 더 지속될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특히 중소은행들의 신용에 불안을 느낀 장기 고객들이 돈을 단기 투자신탁 등으로 옮기면서  중소은행들의 예금 잠식이 계속될 수 있는데 이는  은행의 자금 조달 비용 상승과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예금 이탈로 중소 은행들은 자본 조달 압박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소형 은행 수백 곳의 현실적 대안은 대출을 줄이는 것이다.  미국 내 중소기업 대출의 대부분은 중소은행이 차지하고 있다.

로버트 카플란 전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많은 중소기업이 연말에 더 이상 대출을 해줄 수 없다거나 대출금리를 재산정하겠다는 전화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WSJ는 현 상황이 2008년 금융 위기 때와는 유사한 점이 거의 없고 1980년대 후반 은행 수백 곳이 파산했던 저축대부조합(S&L) 사태 때와 흡사하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WSJ은 이에따라 연준이 자산 규모 1000억~7000억달러 규모의 중형은행을 자본건전성 규제 대상에 다시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로인해 비트코인 다시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은행파산 위기시 

미국에서 막아줄 것을 예상하고 

오르고 있지만 

막지못하고 파산으로 이어지면

계속 상승은 어렵다. 

 

 

 

비트코인, MS·알파벳 등 빅테크 기업 실적 호조에 2만8000달러 재돌파 - 머니S

대형 기술기업인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 비트코인이 급등하며 2만8000달러를 재돌파했다.26일 26일 오전 7시18분 현재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moneys.mt.co.kr


원달러환율은 다시금 높아졌다. 

연기금과 한은의 통화스와프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했다.

 

 

美 은행 불안에 강달러 현상… 원/달러 환율 1340원 돌파 - 머니S

미국 대형은행의 실적 악화로 금융시장의 불안이 커지면서 달러 강세가 이어졌다. 원/달러 환율은 1340원을 돌파했다. 2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오전 10시57분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6.10원(

moneys.mt.co.kr

 

1340원을 계속 넘어서게 된다면 

최근 부동산의 하락폭이 둔화되고 

반등하고 있다는 얘기들도

다시 쏙 들어가게 된다. 

아마도 환개입을 해서라도

강달러를 지속시키지 않으려 할것이다. 

 

 

3월 부동산 시장 리뷰, 주택가격 하락폭 둔화세 지속 - 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지난 3월 국내 부동산 시장은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가격 하락폭 둔화세가 지속되면서 주택 매매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평균 수준을 회복한 것

www.infostockdaily.co.kr

 

사실상 우리나라가 금리를 올렸어야 했는데

부동산때문에 올리지 못한것이 

앞으로 어떻게 작용을 할까? 

 

 


나스닥이 떨어지니 

금은과 같은 원자재는 상승중이고

원유도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상승을 기대했으나

수출이 아닌 내수시장으로

큰 상승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윤곽 뚜렷해지는 美 대선…'트럼프 vs 바이든' 재대결 이뤄지나 | 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하며 오는 2024년 11월 치러지는 미국...

www.yna.co.kr

 

바이든이 다시 재선에 도전한다. 

코로나로 인한 양적완화와 

그 이후 긴축으로 인한 경기침체...

재선에 도전한다면 

다시 경기를 회복시켜야

표를 얻을 수 있기에

기대를 해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