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불사는 학성스님에 의해서 1995년 완공된 역사는 짧은 사찰입니다. 저는 웅장함은 있지만 고즈넉한 사찰의 느낌보다는 왠지 관광지같은 느낌이 듭니다. 또 이 곳에는 추모공원과 납골당이 있습니다. 

만불산

만불산은 히말라야와 백두산의 정기를 이은 곳입니다. 백두대간의 13개 정맥 중 낙동정맥에 속해있는 산으로 밴두산 정기를 받은 영산입니다. 조선 중기 학자 격암 남사고느 영천을 문경새재와 함께 영남의 명당으로 인정했다고 합니다. 5대 명산인 금오산, 오봉산, 사룡산,구룡산,채약산에 둘러싸여 따뜻하고도 밝은 기운이 감도는 곳입니다. 신라 경덕왕은 당 대종이 불교를 숭상한다고 하여 높이 3m 공예룸을 만들어 보냈는데 그것이 만불산으로 바람이 불면 종이 울리고 1000명의 스님이 절하도록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만불사는 20만평 부지에 삼존불 부처 진신사리 5과와 보리수나무,33m 아미타대불 그리고 한 법당에 17000 ~18000개의 불상이 있습니다. 만불사는 많은 수의 부처님을 모신 사찰이라는 의미입니다. 


만불보전

'만불보전'은 만불사의 중심법당으로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부처님을 모신 법당입니다. 




황동와불열반상

세계최초 황동으로 조성된 황동와불열반상도 있습니다.  길이 13,, 높이 4m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발바닥에는 천폭륜상 천개의 수레바퀴 모양이 발바닥에 세갸쟈 있습니다. 발바닥을 쓰다듬고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와불상 옆으로 석가모니불 진신사리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1993년 스리랑카 최대불교행사인 페라헤라 행사장에서 스리랑타 대통령과 종정스님 증명 하에 5과의 진신사리를 모셔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만불보전과 해인화장세계 그리고 전신사리탑에 나누어 봉안을 하고 있습니다. 

아미타영천대불

국내 최대 높이 33m '아미타영천대불'이 있는데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불상입니다. 경부고속도로에서도 보이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황동만불대범종탑

탑은 전라남도 화순 쌍봉사 3층 목탑을 재현하여 범종각을 만든 것입니다. 황동만불대범종탑을 12번 돌면 12연기를 되셔겨 업장을 소멸한다고 합니다. 밤종 주변으로 작은 범종 4기가 있는데 소원을 빌며 3번 타종을 하면 소원이 이루어집니다. 4시 이후는 타종을 할 수 없습니다. 


만불사 납골당 극락도량

만불사 불교 공원묘지 아미타우스 부도탑 묘는 현재 5지역이 있습니다. 




경북 영천시 북안면 고지리에 있는 사찰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불상을 보유하고 있는곳입니다. 신기한 광경으로 영천의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이용시간 ▶ 05:00 - 18:00 (입장료 무료)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추천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