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 후난성 여행코스 장자제, 봉황성, 금편계곡, 황룡동굴 여행지 알아보고 후난성의 소수민족 투자족을 알아봅니다. 



장자제공원


중국 후난성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삼림공원인 장자제공원은 1970년대까지 중국인들에게 조차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였습니다. 하지만 아바타의 감독 제임스 카메론은 이 곳의 아름다움에 반해 영화의 배경으로 삼았는데 바로 아바타입니다. 아바타의 배경이 된 판도라 행성이 바로 이 곳의 모델이 된 곳입니다. 이 공원은 프랑스 파리의 2.5배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지질학자들은 이 곳이 3억 8천만년전에 생겨났다고 합니다. 원래 이곳은 광대한 바다였지만 지각운동이 일어나고 물이 암석을 깍기 시작하고 바닷물이 빠지자 봉우리들이 치솟았는데 그렇게 해서 3000여개의 봉우리가 생겨났고 800여 줄기의 시냇물이 흐르게 되었습니다. 이 곳의 봉우리들은 모양이 기이한데 그래서 사람들이 닮은 동물이나 식물의 이름을 따서 명칭을 붙여줬습니다.

  • 장군열대: 이 곳은 장자제공원 10대 비경중 한 곳입니다. 48개의 봉우리들이 장군처럼 당당히 서있어 ‘장군고원’이라 부릅니다. 

  • 어필봉: 한나라때 유방에게 반기를 들고 일어난 중국 소수민족의 농민 지도자인 향왕천자는 스스로 자신을 천자라 행했는데 공문서를 쓸때 사용하던 붓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을 가진 곳입니다. 이 후난 사람들은 향왕인 반란군 지도자를 존경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 선녀산화: 싱싱한 꽃이 든 바구니를 들고 지상에 꽃을 뿌려주는 것처럼 보이는 봉우리입니다. 유사성1/3과 상상력 2/3로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이렇듯 이 산은 이 마을 사람들을 보호해주는 아버지 같은 존재로 가장 숭고하고 고귀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조상들에게 물려받은 유산이기 때문입니다.

  • 건곤주: 하늘을 떠받치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는 봉우리입니다. 여기서 태어난 사람들도 같은 존재로 이 봉우리를 조상처럼 섬기고 있습니다. 우뚝서있는 모습이 용감하고 나무랄데 없는 기질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2014년 4000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관광객이 붐비는 곳인데  누구나 가고싶어하는 꿈의 공원 즉 놀이동산과도 같은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 곳에는 세상에서 가장 긴 케이블카가 있습니다. 예술의 다리엔 사랑의 열쇠들도 가득합니다. 백룡사다리라 불리는 세상에서 가장 높은 엘리베이터도 있습니다. 이 곳에 오르면 정상의 봉우리를 볼 수 있는데 아바타 영화의 한장면에 들어온 듯 합니다. 이곳은 1992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이 되고 아름다운 세계10대공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관광객이 모여들자 불법건축물들이 많아지자 유네스코측에서 경고를 하여 나라에서 투자를 해서 다시 정비하게 되었습니다. 소수민족의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는 이벤트도 잇습니다. 이 옷의 진가를 알려면 후난성 남쪽 200킬로이상 가면 됩니다. 



펑황(봉황성)


중국의 베니스로 불리는 이 곳은 전설에 봉황2마리가 이 도시를 발견하고 그 풍경이 아름다워 이 곳에 머물렀다고 합니다. 이 곳은 중국 56개 소수민족 중 하나인 묘족의 본고장입니다. 묘족의 인구는 현재 900만명으로 중국남서부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악세사리에는 자수를 많이 사용하는데 꽃처럼 아름다움 사물에 영가을 받아 다양한 색과 무늬를 사용을 하고 은을 많이 이용합니다. 은을 오래끼고 색이 까메지면 건강이 나쁘다고 하여 의미가 있는 제품입니다.  이 마을에는 축제가 있는데 음력으로 4월 8일입니다. 조상님들을 기리는 축하행사입니다.  이 축제를 화무축제라고 하는데 조상숭배축제, 즉흥곡축제처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묘족(먀오족)에게는 아주 중요한 축제로 의상준비부터 많은 신경을 씁니다. 4600년전 묘족의 조상들은 황하강을 따라 정착을 했습니다. 하지만 한족이 세력을 넓히며 확장하자 묘족들은 남쪽으로 이주해야 했습니다. 당시 천황이였던 치우는 전쟁 중에 목숨을 잃었고 그 이후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게되었습니다. 치우천왕은 중국에서 전쟁의 신으로 알려진 고대 전설시대의 수령입니다. 이들은 전통음악과 춤을 좋아하는 산사람들입니다. 이 축제는 묘족의 고된 삶을 위로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묘족의 전통을 이어가는 사람이 줄고 의상을 만드는 사람도 줄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가르쳐 기술을 후대에 전수하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옷 위에 꽃들을 수 놓아야 하는데 이 것만 2주일이 걸립니다. 결혼을 했거나 약혼한 여성은 옷에 원앙새 두마리를 수놓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도 없다면 원앙새 한마리를 수놓습니다. 옷을 만드는 기술은 복잡한데 두 띠사이에 있는 무늬는 용을 닮았는데 곡선은 평화를 의미합니다. 묘족은 모두 용의 후손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란이 있는데 중국의 국화입니다.또한 묘족은 가난해서 금은 살 수 없어 은을 이용하는데 전통을 중시하기 위해 아가씨들은 은 목걸이를 걸어야 합니다.  가운데는 여성들의 중심역할을 나타내는 큰 꽂을 새겨넣습니다. 그리고 선조인 치우를 상징하는 물소의 뼈를 새기고 꽃들이 피어나는 개화기 나무를 표현하기도 합니다.그리고 모든게 소망대로 되라는 뜻으로 저울을 표현합니다. 복숭아꽃은 심장,즉 여성의 사랑을 나타냅니다.그리고 용의꼬리도 새겨넣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의상으로 여러 마을의 묘족들이모여 축제를 하며 춤을 춥니다.


또 염색도 직접 하는데 옛날에는 이 지역 약초에서 염료를 얻었지만 요즘은 현대화되엉 화학물질을 통해 얻습니다.  소수민족은 쪽빛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쪽빛 모자, 쪽빛 상의, 쪽빛 바지 등 매일 산을 타고 오르면 피곤한데 쪽빛의 어두운 옷을 입으면 햇빛을 차단해 주어 좋습니다. 이 것이 관습이 된것입니다. 수는 나비를 놓는데 나비는 민족의 기억속에 있습니다. 나비어머니에 의해 이 세상에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두 나비어머니를 기리고 천을 머리에 두릅니다. 이 일들도 힘들고 돈도 많이 벌지 못해 젊은 사람들이 하려하지 않습니다. 기술전수에 어려움이 잇습니다. 


진볜시(금편계곡)


이 곳은 수많은 야생동물보호구역입니다. 중국왕도룡뇽 등 몇몇 동물들은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히말라야원숭이는 남아시아에서는 흔한동물입니다. 먹이를 주려면 동물들의 습성을 알아야 하는데 쭈그려 앉으면 공격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무리를 부르고 잘못하면 화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곳 한관리인은  10년전 특별한 광경을 목격했는데 당시 원숭이들이 다른 봉우리로 영역을 옮기고 싶어 했는데 그러려면 전쟁을 벌이는 싸움을 해야만 했습니다. 원숭이들은 자기영역을 벗어나 적의 영역에 들엇섰고 싸움이 일어났고 껼국 이들이 이겼습니다. 하지만 새영역을 차지하기 위해 몇몇원숭이들이 다쳤고 그러자 서로 싸우던 양측 무리가 모여 죽은 동료의 장례를 함께 치렀습니다. 수놈들은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하얀잎을 썼습니다. 원숭이들이 식물의 잎을 따서 머리에 쓰는것을 봤습니다. 그 잎은 한쪽면이 흰색이라 마치 애도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그런다음 구덩이를 파고 꼬리를 밖으로 나오게 죽은 동료를 묻었습니다. 무리는 무덤에 머무르며 매일 철야 경비를 섰습니다. 그러다 마침내 다른 봉우리로 떠나면서 작별을 햇습니다. 원숭이들은 정말 영리한 것 같다는 얘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이 곳에는 여러종의 희귀식물들도 많습니다. 


황룽동굴(황룡동굴)


먼 옛날 장자제에 큰 가뭄이 들자 한 도사가 백성을 구하려고 났는데 비를 내리게 하기 위해 도사는 칼을 들고 이 동굴에 들어와 용에게 빌었습니다. 그러자 용은 은으로 만든 잔에 물을 한방울 줬는데 용은 이에 도사가 발끈하자 용은 물이 담긴 대야를 엎어버리고 동굴밖은 7일동안 폭우가 내렸습니다. 물은 마을전체를 집어 삼키고 이 동굴에 와서 멈추었는데 황룡동굴의 샘은 이렇게 생겨낫습니다.  장자제 지역에 있는 40여개의 동굴중 가장 아름다운 곳입니다. 동굴벽의 부조는 고대 유적을 닮았고 석순과 석주도 다른 곳보다 훨씬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관광객이 모이자 공기가 오염되고 잇습니다.석회암과 부조와 석주들의 색이 변하고 어두워졋습니다.


투자족

중국 소수민족 중 인구규모가 6번째로 큰 종족으로 산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도시로 나가려 하는데 활기넘치는 도시에서는 아무생각없이 오로지 즐길 생각만 합니다. 하지만 마흔살쯤되면 산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될겁니다. 이 곳의 공기는 그 어느도시보다 좋고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언젠가는 다시 돌아 올것이라 믿기에 걱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추천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