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프리카 대륙의 심장부에는 놀랍도록 지적인 영장류의 마지막 터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유인원 중 가장 큰 고릴라는 인간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고릴라의 눈을 들여다보면 지능과 위엄을 갖춘 동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아프리카 대륙의 신비한 안개 숲을 통과하여 멸종 위기에 처한 고릴라들을 찾아가겠습니다. 해외휴양지로 마운틴 고릴라 사파리 여행을 추천합니다. 윈스턴 처칠은 이 곳을 아프리카의 진주로 불렀습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동물이 있고 그리고 거대한 나일강이 지중해까지 이어지는 6400km의 여행을 시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약 면적 30000km에 달하는 에메랄드 빛 정글과 면적40000km이상의 강으로 덮인 곳입니다. 이 곳은 대자연의 놀라운 서식지입니다. 바로 우간다입니다. 한 때 영국 식민지였으며 북위 1도에 위치한 우간다는 동아프리카의 사바나와 서아프리카의 우림지대 그리고 북아프리카의 사막지대가 만나는 곳입니다. 우간다의 면적은 230000km이상으로 영국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이 곳에는 4900종 이상의 식물이 서식하며 340종 이상의 포유류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발견되는 약 천여 종의 조류는 아프리카 전체 조류의 절반가량 됩니다. 전 세계 조류의 10%이상을 차지하는 셈입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보호구역에 서식합니다. 2000km면적의 퀸엘리자베스국립공원으로 떠나봅니다. 수십만명의 생태 관광객들이 매 년 이 곳을 찾아옵니다.


퀸엘리자베스국립공원

공원 내부에는 화산 분화구, 호수, 숲 등이 있으며 에드워드 호와 조지 호가 만나는 카징가 해협을 따라 보트에서 대부분의 포유류룰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 수상 천국은 하마가 가장 밀집한 곳입니다. 하마는 위협을 느끼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동물입니다. 버팔로에서부터 코끼리, 가끔은 표범까지도 모두 물을 마시기 위해 물가로 모여 잠시 쉬기도 합니다. 


브윈디 국립공원 마운틴 고릴라

하지만 우간다의 매력은 이들이 아니라 또 다른 거대한 포유류입니다. 물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종입니다. 아프리카의 무성한 정글로 들어가야지만 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마운틴 고릴라의 은밀한 서식처입니다. 마운틴 고릴라의 절반가량은 우간다에 있습니다. 약 300마리가량이 브윈디 국립공원에서 살고 있습니다. 지역주인들은 이 정글을 오모 브윈디 또는 어둠의 지역으로 부릅니다. 면적 311km에 달하는 이 공원은 우간다 남서쪽의 비룽가 화산에 있습니다. 수도 캄팔라에서 숲의 경계면까지 가려면 비포장 도로를 달려 하루가 걸립니다. 다양한 생물군이 있는 이 곳은 1991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동아프리카에서 가장 다양한 생물이 사는 숲입니다. 고릴라 사파리 비용은 비싼 편이지만 수익금은 의미있게 쓰이는데 공원을 보전하고 보호하는데 쓰입니다. 사파리는 관광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고릴라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사파리 관광으로 벌어들이는 수익금 덕분에 고릴라가 생존 할 수 있습니다. 고릴라를 보기 위해 지불하는 돈이 고릴라를 지키고 서식지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아프리카 사파리 전문 가이드인 돈 영씨는 많은 사파리 여행중 이 곳 마운틴 고릴라 사파리를 가장 좋아한다고 합니다. 26년간 고릴라 사파리 가이드를 해왔고 많은 사람들을 고릴라의 세계로 안내했는데 다녀온 분들은 모두 놀라운 경험이였다고 말씀하신다고 합니다. 사파리에는 무장한 경호원이 함께 하는데 관광객을 유인원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또다른 사람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1999년 콩고의 경계를 넘는 반군에 의해 8명의 외국관광객들이 살해된 사건으로 우간다 관광은 중지가 되었었는데 그 후 국경과 공원에는 우간다 군인이 배치되어 치안을 맡고 있습니다. 오늘날 고릴라 관광은 다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곳에 사는 유인원은 고릴라 뿐 아니라 정글 숲 사이로 익숙한 얼굴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침팬지입니다. 침팬지는 유인원 중 가장 친숙한 동물입니다. 주로 나무 위에서 잎을 먹거나 새끼들과 휴식을 취하는데 따위읭 약탈자로부터 안전한 곳이기도 해서입니다. 침팬지는 종종 소리로 위치를 알리는데 고릴라는 조용해서 찾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마치 고릴라와 숨바꼭질을 하는 기분이 듭니다. 가이드가 고릴라의 이동방향을 파악하려 쫒아갑니다. 몇 시간이 걸 릴 수도 있습니다. 찾더라도 무성한 잎 사이로 다가가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관광객을 반기지 않는다면 더 그렇습니다. 이들은 사람을 처음봐서인지 관광객들의 존재를 불편하게 생각합니다. 비룽가 화산을 따라 남쪽으로 향하면 무성한 정글이 끝나가는 곳입니다. 르완다 국경을 넘어야 하는데 1000개의 언덕이 있는 나라로 불리는 곳입니다. 가는 곳은 볼캉 국립공원입니다.


볼캉 국립공원

이름은 화산 국립공원이라는 뜻으로 이 공원에는 5개의 화산이 있는데 이 곳에 나머지 절반의 마운틴 고릴라들이 있습니다. 2003년, 조사에 따르면 약 380마리가 발견됐습니다. 고릴라가 위협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도 찍지 않는 것이 좋고 위험하니까 도망가서도 안됩니다. 눈을 마주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눈을 마주치면 공격의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고릴라가 적대감을 보일 떄 진정시키는 방법은  사파리 여행은 9시간정도 걸리는데 미끄러운 급경사를 올라가야 합니다. 넓은 칼로 관목을 잘라가며 길도 만들어야 합니다. 비가 올 때도 있고 가끔은 나무 사이를 기어서 통과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돌아다니다 보면 고릴라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릴라는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자는데 매일 밤 가지와 잎을 모아 집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릴라가 먹는 준순도 있는 것을 보아선 근처에 고릴라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한 무리의 고릴라는 면적 26~39km영역을 가지는데 영역내에서 계속 이동하면서 먹거나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30마리로 이루어진 큰 무리도 있습니다. 무리의 구성원에는 암컷과 새끼들, 실버백이라고 불리는 대장 수컷이 있습니다. 등과 어깨의 은색 띠 떄문에 실버백이라 부릅니다. 고릴라는 채식주의자로 샐러리, 죽수느꽤기풀 등 다양한 야채를 먹습니다. 사파리로 인해 점차 인간에 익숙해 졌지만 접촉은 제한적입니다. 인원은 최대 6명이며 하루에 1시간만 볼 수 있습니다. 인간과 고릴라는 각 자의 조상은 650만년 전에 갈라졌지만 유전자의 98%는 동일합니다. 암컷이 새끼와 햇살을 즐기는 동안 대장 수컷은 주변을 주의 깊게 살핍니다. 실버백의 신장은 최대 1.8m이며 수컷은 강력한 팔과 넓은 가슴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컷 고릴라의 정수리에는 턱뼈를 고정하기 위한 거대한 뼈가 솟아 있습니다. 강력한 턱 뼈는 다른 약탈자나 수컷과의 싸움에 사용이 됩니다. 놀라운 힘과 무서운 턱뼈를 가진 고릴라는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고릴라는 거대하면서 매우강하지만 가장 혼순한 동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고릴라를 화나게 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적대감을 드러내거나 겁을 줄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인간을 공격하는 일은 드뭅니다. 200kg의 무게에 인간보다 10배나 강한 실버백은 새끼들을 팔로 그네를 태워주기도 하고 안전하도록 돌봐주기도 합니다. 새끼들은 장난을 좋아해서 호기심 많은 새끼들은 종종 사람들한테 가까이 다가오기도 합니다. 이때 관광객들은 20걸음 밖으로 물러나야 합니다. 고릴라는 바이러스에 취약하기 떄문에 고릴라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전 중앙아프리카를 휩쓴 에볼라 바이러스를 생각하면 얼마나 취약한지 알 수 있습니다. 새끼고릴라는 다시 인간에게 다가가려 하자 엄마가 말려보지만 잘 되지 않자 고릴라가 사람에게 위협을 보이며 돌아가라는 신호를 보내고 고릴라도 정글로 돌아갑니다. 고릴라가 보여주는 위험과 힘, 강함과 부드러움은 정말 인상적이기까지 합니다. 고릴라 보전은 이 곳에서 고릴라를 연구한 영장류학자인 다이앤 포시에 의해 시작이 되었는데 그녀 덕분에 수십 년 간 고릴라가 보존될 수 있었지만 인구팽창과 불안정한 정세가 계속해서 고릴라를 위협하고 있으며 1994년, 르완다에서 발생한 내전으로 인해 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불법 사냥과 난민의 유입으로 고릴라 보전에 여려움이 있었습니다. 10년동안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고릴라 보전은 다행이 성과를 거두어 1989년 이 후 고릴라 수는 17%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마운틴 고릴라는 전 세계에 700마리 미만입니다. 고릴라 사파리가 더 인기를 끌고 수익금이 더 많아 고릴라 보전에 쓰인다면 앞으로도 계속 마운틴 고릴라를 계속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르완다와 같은 국가에 필요한 건 마운틴 삶에서 감명을 받은 개인들이 보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동아프리카의 마운틴 고릴라는 부드러운 숲의 수호자이자 위험있는 동물입니다. 진화의 비밀을 간직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