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구매하면 구입한 만큼의 소유권을 가진 주주가 됩니다. 주주가 되면 의결권이 생기므로 기업주는 50%이상을 가져 경영권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런데 50%안되는 회사가 많은데 이는 새로운 투자를 받으면서 주식을 나누어줘서 줄어든 것입니다. 그리고 주주에게는 배당을 나누어줍니다. 

 

채권

채권은 국가(국채), 지방자치단체, 기업(회사채)이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위해 발행하는 것입니다. 원금과 이자가 발생합니다. 즉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펀드

펀드는 주식의 간접투자방식으로 주식 여러종목을 소액으로 살 수 있습니다. 보통 펀드매니저가 여러사람의 돈을 모아 여러 주식을 사서 이익을 발생되면 나누어줍니다. 펀드는 분산투자가 되므로 안정적인 편이지만 운용수수료 1%정도 가 나옵니다. 가입시 거치식, 적립식으로 가능합니다.  

※ 장이 좋을때는 직접 투자하는 주식의 비중이 높아지고 장이 안좋을때는 분산투자가 되는 펀드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 공모펀드: 50인이상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함
  • 사모펀드: 49인이하로 모집하여 운용되는데 보통 VIP들이 가입하고, 다른 방식으로 운용됨

 

ETF(상장지수펀드)

지수를 기반으로 펀드를 만들어 사고파는 것으로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합친것입니다. 즉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시킨 형태입니다. 실시간거래를 통해 단,장기 투자가 가능합니다. 펀드처럼 분산투자는 가능하나 운용수수료는 나옵니다. 

※ ETF에 속한 주식이 궁금하면 국내주식은 네이버금융에서, 해외주식은 ETF.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 ETF:펀드보다 저렴,간편한 매매,장기투자시 '복리 효과'

 

상장지수펀드 ETF:펀드보다 저렴,간편한 매매,장기투자시 '복리 효과'

지난해 주식투자 열풍 속에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해외 주식은 순서대로 테슬라, 애플, 아마존입니다. 테슬라는 1주에 현지시간 4일 종가 기준으로 약 849달러 우리 돈으

happyrich1.tistory.com

 

 

 

※ 보통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예수금을 넣어 놓는 계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CMA로 이루어지는데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줍니다. 주식거래를 하면 D+2 2거래일이 걸립니다.  당일에 사고 판다고 당일에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의 종류

▶보통주:의결권O

우선주:의결권X 그러므로 다른 이익을 줍니다.

  • 청산시 채권자먼저가고 다음 우선주, 그리고 보통주 순입니다.
  • 배당에 대해서 액면가 1% 정도 더 가져가기도 하지만 배당금이 좀 크다면 크게 매력이 없습니다.
  • 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서 배당금이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배당주에서는 우선주가 좋은편입니다.

신형우선주: 우선주와 특별히 다르지 않는 것도 있고 전환우선주도 있습니다. 지금은 우선주이지만 나중에 보통주로 바꾸어 줍니다. 그런데 기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미래 보통주가 더 내려갈 수 있는 위험때문에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 우리나라는 주식의 급상승 급하락을 막기 위해 상한가 +30%, 하한가 -30% 한도가 있습니다. 미국은 상하한가 없고 상하이는 +-10% 베트남은 +-7%로 나라마다 다릅니다.  

 

 

주식주체

  보유 거래
개인 20% 65.8%
외국인 30% 16.3%
기관 50%  16.9%

개인들이 단타를 많이 하는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타는 수수료가 많이 나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매매 : 컴퓨터가 알고리즘에 의해 여러종목을 묶어 사고 파는 형태로 외국인과 기관에서 합니다.)

 

 

 

실시간 역외환율 조회 하는 방법과 사이트

요즘 느끼는 것은 세계는 하나라는 느낌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업 재료공급을 외국에서 받다보니 환율에 민감하고 해외여행, 주식 등 다양한 이유로 환율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

happyrich1.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